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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힘
제목 중국의 힘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5-01-25 03:4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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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의 힘

- 텐센트의 사례로 본 대륙의 성장 동력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세계적인 천체물리학자로 상대성이론으로 세상의 가치를 흔들어 놓은 사람이다. 그런데 상대성이론에 의하면 에너지의 총량은 질량과 상수(빛의 속도인 30Km/시속)를 곱한 결과라고 주장한다. 이 상대성이론에 중국의 힘이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중국의 영토는 980만 ㎦로 미국과 함께 세계 4위이고 인구는 약 13 5천만 명으로 단영 세계 1위이다. 그런데 영토는 시장에서 그다지 중요한 변수가 될 수는 없다. 소비의 대상인 인구수가 문제인데 2014년 현재 전세계 인구가 72억 명이라고 할 때 18.75%가 중국인이라는 말이 된다. 이렇게 볼 때 중국이라는 국가가 가진 에너지의 양은 가공할 위력을 가질 수밖에 없다. 이런 현상이 IT 산업에서도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특히 IT콘텐츠와 관련해서는 콘텐츠의 가치는 유저(User) 수에 제곱에 비례한다는 말이 있으니 상상하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텐센트(Tencent)이다.

    텐센트(Tencent)는 중국의 인터넷 서비스 및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이다. 1998 11월 중국 심천에서 설립되었으며 무료 인스턴트 메시징 컴퓨터 프로그램 텐센트 QQ로 잘 알려져 있다. 지금은 QQ를 메신저 서비스 플랫폼으로도 확장시켜 중국뿐만 아닌 국외에서도 자주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2011년 텐센트의 총매출액은 284 9607위안(한화로 약 6조원)에 달한다고 보고된 바 있다. 많은 투자 계약에 성공함에 따라 게임 업체들을 인수하는 등 현재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현재 청소년들 사이에서 인기가 최고점에 달하는 라이엇게임즈(Riot Games)가 개발한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역시 2011 2월에 회사 자체를 인수하여 큰 성공을 거뒀다고 한다. 더불어, 한국의 모바일 채팅 프로그램 카카오톡을 개발한 주식회사 카카오 720억원이라는 거액을 직접 투자해 13.8%의 지분을 확보하여 지금은 김범수 의장에 이어 2대 주주가 되었다. 지금은 한국 시장에 대한 진출 의사를 명확히 밝히며 더 많은 업체에 거액을 투자하여 지분을 쌓고 있는 실정이다.

    텐센트와 대한민국과의 관계는 크로스파이어라는 한국의 게임업체 스마일게이트가 개발한 게임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게임은 한국에서 인기를 얻는데 실패하자, 텐센트가 인수하여 지금은 1조원 이상을 벌어들인 게임으로, 중국 최고의 온라인 게임이 되었다. 한국의 또 다른 게임업체 네오플이 개발한 던전앤파이터역시 텐센트의 주력 매출원 중 하나로 활약하고 있다. 이어서 지속적으로 한국 게임 기업에 거액을 투자해 빠른 속도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텐센트의 관계자들 중 한명은 투자 이유는 한국에서 모바일 시장의 가능성을 염두에 둔 투자라고 밝힌 바 있다.

    텐센트의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구체적으로 인터넷 및 이동통신 부가 서비스, 인터넷 광고 수입, 전자 상거래로 크게 4가지로 분류된다. 그 중, 인터넷 부가가치 서비스가 전체 매출 비중에 69.6%를 차지하면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중국 최대 게임 업체이자 독점적 인터넷 서비스 업체인 텐센트의 성장성이 앞으로도 여전히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첫째로 중국인들의 소득 증가와 도시화에 따른 인터넷 보급이 확대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게임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에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두 번째로는 게임 산업이 고성장기에 접어들고 있다는 점에서 텐센트의 높은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될수록 많은 지분을 갖고 있는 텐센트는 수익은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텐센트의 지속적인 성장은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산업에 대한 또 다른 위기로 작용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세계적인 규모로의 성장과 더불어 텐센트가 자체적으로 제작한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이 게임들은 중국시장에서 조금씩 그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 결과로, 현재 국내 게임 기업들의 실적들이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상태이며, 이에 각종 게임회사들의 주식은 끊임없이 하락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게임에 이어 현재 텐센트에서 주력하고 있는 사업 분야는 전자상거래 분야와 모바일 분야이다. 특히 모바일 부분에 있어서 새로운 형태의 전략을 펼치려고 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텐센트의 대표적인 메신저 서비스, QQ와 웨이신을 통한 모바일 게임 산업으로의 진출이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게임들이 서비스되면서 많은 성공을 거두었다. 애니팡, 모두의 마블 등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게임들이 서비스 되어 많은 수익을 창출해 낸 것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과거 컴퓨터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QQ를 모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거기에 모바일 메신저인 웨이신의 힘 까지 합쳐지면서 많은 모바일 게임들을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텐센트는 끊임없이 성장해 나갈 것이고, 더 많은 수익을 낼 것이라고 추측되어지고 있다.

    IT분야에 있어서 중국은, 아직 세계시장의 트렌드를 따라가기에는 부족한 모습을 많이 보이고 있다. 하지만, 그 속도가 조금 느리다 할지라도, 향후의 발전 속도는 중국만큼 빠른 나라는 없을 것이다. 세계 최대의 시장을 점령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과, 그것을 기반으로 발전할 수 있는 향후의 가능성이 매우 큰 국가이기 때문이다. 텐센트의 지금까지의 성장은 아직 시작에 불과하다는 사실은 전세계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향후 누구도 따라갈 수 없는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우리 역시 하루빨리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적인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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