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좋은칼럼

좋은칼럼

좋은 칼럼과 기타칼럼 게시판입니다.

심천아리랑
제목 심천아리랑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4-01-09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2040
  • 평점 0점

안녕하십니까. 광동성 교민(들의) 세계에서 교민들의 안녕과 행복, 기쁨과 즐거움, 쓴소리와 채찍을 함께 드리는 심천 논객 음지 선생 황성주입니다. 올해는 지난번에도 말했듯이 교민의, 교민에 의한, 교민을 위한프로젝트를 발휘하는 한 해입니다. 개봉박두하니 다들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제가 곧 양지로 나갑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프로젝트 중 하나인 심천 아리랑에 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참고 : 인사동 아리랑) 일단 포털 사이트 가셔서 얼른 인사도 아리랑검색해서 공연을 보시기 바랍니다. 심천카페 글에도 링크가 걸려 있으니 잘 찾아보시고요. 꼭 공연을 찾아보시고 이 글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실은 몇 년 전에 제가 작은 공연을 하나 했었습니다. 기억나시나요? 민망하고 부끄럽고 오글거리지만 그래도 저희 참가자들에겐 뜻깊은 일이었고, 정말 너무너무 즐거웠던 시간이었습니다. 그래서 4월에 잘 생기고 노래도 잘하고 춤도 잘추는  우리 동생들을 데리고 멋진 공연 하나 더 하려던 찰나에, 인사동 아리랑을 보게 되었습니다. 우연은 없다고 얘기했죠? 침대에 누워서 보다가 애국가가 나올 때 울컥해서 눈물이 나오더군요. 예전에 저는 대한민국에 대한 특별한 애국심, 자부심 이런 거 전혀 없었던 녀석이었습니다. 해외에 나와서 10년째 살다 보니(나 벌써 10년 됨) 자연스레 고국에 대한 애착 및 애국심이 저절로 생겨나더군요. 어쨌든 그 공연 마지막에 아리랑으로 피날레를 장식하려고 생각만 하고 있었습니다. 너무 감동이었으니깐요.

 그러면서 아리랑 공연을 알아보니 이런 내용이었습니다. 어떤 외국인이 아리랑을 듣고 싶어서, 한국에서도 가장 한국적이라는 인사동에 들렀는데, 그 어디에서도 아리랑은 들을 수가 없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우리의 훌륭한 어떤 청년분이 자발적인 마음으로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기획하고 준비해 40여 명의 연주자들을 한 명씩 섭외하고, 그렇게 구성된 오케스트라로 인사동 한복판에서 유네스코 인류 무형 유산으로 등재된 우리의 아리랑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만든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멋있죠?


 45명의 대학생으로 구성이 된 오케스트라, 합창단과 한복 놀이까지 100여 명이 함께한 대형 아리랑입니다. 해외 네티즌의 반응도 감동적이다’ ‘아름답다’ ‘어메이징하다등등 연실 원더풀을 외쳤다고 합니다. 저도 우리 아리랑이 이렇게 나를 감동의 도가니로 몰아  넣는지, 그리고 애국가가 나를 울게 하는지 알게 해준 플래시 몹 공연이었습니다.


 그런 공연에 대한 구상만 머리로만 생각하던 그때, 누군가에게서 같이 해 보면 어떻겠냐는 제의가 왔고, 그래서 제가 생각한 지인들과 함께 이곳 심천에서 이 멋진 공연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왜 하냐고요? 이제 찬찬히 하나하나 보도록 해요.

1.    전문가로 구성된 연주팀이 아닌 아이들 위주로 구성된 팀

e 해외에 사는 우리 아이들에게 정말 평생 잊지 못할 추억 하나 선물하고 싶다는 마음이 큽니다. 우리 한민족을 대표하는 제2의 애국가인 아리랑을 통해 대한민국의 일원이라는 자부심을 서게 하고 나아가 아리랑은 대한민국의 대표 유산이라는 것을 널리 세계에도 알리는 좋은 목적으로 뭉친 것입니다.

2.    주최자?

e 주최 이런 거 없습니다. 어느 기관, 학교, 교회, 어떤 단체가 아닌 심천 교민들이 주최가 돼서 만들려고 합니다. 제발 이번 공연만은 누가 누가 꼈는데 이런 얘기 좀 안 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색안경을 쓰고 보시지 마시고, 그냥 단순히 아리랑을 위해 똘똘 뭉쳤다는 그 마음 하나입니다. 그러기에 저도 참여한 것이고요. 누군가와 누군가가 뭉쳐서 하는 것이 그렇게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달을 가리키면 달을 봐야지 달을 가리키는 손을 보지 마시길 바랍니다.

3.    수익금? 공연료?

e 이 공연은 모두 자발적으로 참가하시는 일종의 봉사활동입니다. 뒤에서 금전적으로 지원해주시는 분은 자비를 털어서 이 프로젝트만을 성사시키기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심천이 성공하면 홍콩 아리랑’ ‘상해 아리랑’ ‘북경 아리랑나아가서 다른 미주 지역까지도 울려 퍼지길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하고 있습니다.

4.    공연에 대한 안전성.

e 공연은 당연히 공안국에 신고하고 합법적인 절차를 밟아서 진행할 것이며, 주변에 친구들을 많이 동원해서 안전사고와 돌발 상황에도 대비할 것입니다.

 

이제 제가 여러분께 질물 드리고 싶습니다.

해외에 사는 우리 2세들을 위해 우리 부모, 선배들이 뭘 했나요? 제대로 된 역사관을 가르치셨습니까? 삶에 지쳐, 일에 지쳐, 우리가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사실을 잊고 살지는 않았나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국보가 뭔지 보물이 무엇인지 유네스코에 등록된 우리 문화재는 무엇인지 알고 계십니까? 전 세계 역사를 봐도 단기간에 우리나라만큼 큰 발전을 이룩한 나라가 있나요? 이런 훌륭한 우리 조상들이 지키고 물려준 훌륭한 우리 문화/유산 들을 우리는 알고는 있고 지키려는 마음은 있으신가요? 이 위대한 대한 민국(지금은 위대하지 않습니다. 위대한 대한민국의 내용은 다음 주에)의 일원으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해외에서 울려 퍼지는 아리랑 생각만 해도 아찔하고 멋지지 않나요? 이 좋은 것을 누가 주최하는데 왜 해야 하는지 하는 이런 생각보다는, ‘아리랑만 보고 같은 목표를 향해 가주셨으면 합니다. 여러분도 저도 대한민국의 일원이니깐요. 이렇듯 이번 심천 아리랑 : 플래시 몹 공연은 이런 순수하고 좋은 목적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공연에 참가하는 분들은 잊지 못할 좋은 추억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저는 벌써 공연이 끝날 때 눈물이 왈칵 쏟아져 나올까 봐 걱정입니다.

시간이 얼마 없습니다. 31일 공연인데 사람도 모아야 하며, 연습도 해야 합니다. 물론 주어진 시간이 길다고 좋은 공연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짧은 시간에 집중해서 열정적으로 준비해야 하니, 이런 굳은 마음 먹으신 분들만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본인 혹은 내 자녀들에게 대한민국에 대한 자부심 및 해외에서 한국 문화유산을 알리는 일에 앞장서는 일을 하겠다는 분들만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이번 공연을 통해 음지에서 양지로 나오겠지요. 대한민국을 사랑하고 심천을 사랑하시는 여러분께 다시 한 번 많은 관심 및 참여 부탁하고요, (악기가 안 되시는 분들은 공연 당일 현장에서 함께 아리랑을 불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공연 스케쥴 및 진행 상황은 심천 생활 카페를 통해 계속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디션 공고 : 2014 1 12 15:00이후 /장소 : 추후 공지(심천 카페 참고)

공연 일자 : 2014 3 1

문의 전화 : 186-6537-2580

공개카페 : http://cafe.naver.com/szarirang

자 다 같이 대~~~~~~~~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0 / 200 byte